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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 이야기

바이올린 보잉 테크닉 : 활 잡는 자세 , 보잉 테크닉 숙달 ,아티큘레이션, 보잉 연습곡

by 음악 탐험가 2023. 11.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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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

 

바이올리니스트가 되고자 하는 모든 사람들이 숙달해야 할 중요한 한 가지 요소는 바로 보잉을 하는 기술입니다.

현을 가로질러 활을 그리는 방법은 아름답고 울림 있는 소리를 내는 데 매우 중요합니다.

이번 안내에서는 바이올린 보잉 기술의 복잡한 부분을 살펴봄으로써 모든 초보자들이 잘 이해하고 연습해야 할 필수 요소들을 분석하여 알아보겠습니다.

 

1. 활 잡는 자세의 기본 사항

 

효과적인 바이올린 보잉의 기초는 적절한 활을 잡는 것에 있습니다.

손가락이 편안해지도록 확실히 하면서, 활을 손에 놓는 것으로부터 시작하세요. 엄지와 집게손가락은 안정성과 통제력을 제공하는 데 중추적인 역할을 합니다. 엄지는 활의 감김 위에 놓여야 하고, 집게손가락은 활을 아래로부터 지지합니다. 가운데 손가락과 집게손가락은 활 주위를 부드럽게 휘어 움직임에 있어서 유연성을 허용합니다.

균형 잡힌 활을 잡는 것은 일관적이고 고른 음색을 만들기 위해 매우 중요합니다. 거울 앞에서 활을 잡는 연습을 하여 그립이 자연스럽고 편안한지 확인하세요. 

편안한 활을 잡는 것은 연주 능력을 향상할 뿐만 아니라 더 긴 연습 시간 동안 피로를 방지하는 기본임을 기억하세요.

 

2. 보잉 테크닉 숙달하기

 

a. 다운 보우 업보우 :

기본적인 활의 방향을 이해하는 것은 필수적입니다.

다운 보우는 손으로 잡은 쪽에서 시작해서 활 끝 쪽으로 활을 이동함으로써 실행되는 반면,

업 보우는 활 끝에서 다시 잡은 손 쪽으로 이동하는 것을 포함합니다.

이 스트로크들을 천천히 그리고 의도적으로 연습하고, 다리와 평행한 직선 활로를 유지하는 데 주의를 기울이세요.

 

b. 활의 압력과 속도:

활의 압력과 속도 사이의 올바른 균형을 이루는 것은 원하는 음색을 내기 위해 매우 중요합니다.

압력과 속도의 다양한 조합으로 실험하여 달성될 수 있는 소리의 뉘앙스를 알아보세요.

일반적으로, 활의 압력이 더 높을수록 더 크고 꽉 찬 소리를 내는 반면, 더 빠른 활의 속도는 더 가볍고 더 섬세한 음색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좋은 음색을 얻을 때까지 여러 번 반복하면서 느낌을 숙달시킵니다.

 

c. Bow Distribution (활의 분배):

현을 가로질러 활을 분배하는 방법을 이해하는 것은 균형 잡힌 소리를 얻기 위한 열쇠입니다.

현 길이를 따라 브리지 근처에서부터 지판 근처까지 다양한 지점에서 보잉을 연습하세요.

각각의 위치는 독특한 음색을 만들어 내고, 활의 분배를 마스터하면 연주에서 더 큰 표현력을 얻을 수 있습니다.

 

3. 아티큘레이션 및 표현 개발

 

 

a. 스타카토와 레가토:

음을 분명하게 표현하는 법을 배우는 것은 바이올린 활을 연주하는 데 있어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스타카토는 짧은 분리된 음들을 연주하는 반면, 레가토는 소리의 매끄러운 흐름을 만들기 위해 부드럽게 연결된 활을 필요로 합니다. 여러분의 통제력과 범용성을 향상하기 위해 스타카토와 레가토를 번갈아 연습하세요.

 

b. 비브라토와 음량 역학:

연습을 진행하면서 비브라토와 같은 발전된 기법을 탐구하여 연주에 따뜻함과 표현력을 더합니다.

비브라토는 기본음을 유지하면서 음정을 약간 진동시킴으로써 이루어집니다. 또한 연주에 감정을 불어넣기 위해 연주의 음량을 변화시키는 역학에도 주의를 기울입니다. 크레셴도와 데크레센도를 사용하여 음량을 점차 증가시키고 감소시켜 역동적이고 매력적인 음악적 경험을 만들어 보세요.

 

c. 다양한 장르의 보잉 예술성:

보잉 기술은 음악 장르에 따라 다를 수 있다는 것을 인식하세요.

클래식 음악은 정확하고 통제된 활을 요구할 수 있는 반면, 포크 음악이나 바이올린 음악은 더 활기차고 역동적인 근법을 장려할 수 있습니다. 레퍼토리를 확장하고 그에 따라 활 기술을 적용하기 위해 다양한 장르를 탐색하세요.

 

 

결론

 

 바이올린 보잉 기술을 익히는 것은  감동적인 예술의 경지를 구현하려는 연주자에게는 묵묵히 앞으로 나아갈 수 있는 인내와 충실함을 필요로 하는 과정입니다.

 

튼튼한 활을 잡고 시작하여,  점진적으로 발전된 아티큘레이션과 표현을 체화시킵니다. 

 연주자 개인의 독특하면서 조화롭고 집중적인 연습만이 훌륭한 바이올린 연주의  열쇠라는 것을 상기시켜 보세요.

이 음악적 모험을 시작하면서 수많은 연습을 통하여 충실하게, 그리고 열정을 품고 자신의 소리를 만들겠다는 신념을 가지고 나아가세요.  

당신의 바이올린으로 아름다운 음악을 만드는 기쁨과 성취감을 발견할 것입니다.

 

※ 추가 참고자료

다음은 바이올린  보잉 테크닉을 연마하기에 적합한 연습곡들입니다.

 

1."Minuet 1" by Johann Sebastian Bach  "미뉴에트 1"  (바흐)
이 고전 작품은 스즈키 1권의 일부이며, 절제되고 부드러운 보잉을 연습할 수 있는 좋은 기회를 제공합니다. 

작품 전체에 걸쳐 깨끗하고 고른 소리를 내는 데 집중하세요.

 

2."Song of the Wind" (Folk Song) "바람의 노래" (민요):
초급 바이올린 수업에서 자주 사용되는 민요 "바람의 노래"는 다양한 활 기술을 가능하게 합니다. 

여러분의 표현력을 향상하기 위해 다양한 보잉스타일로 실험하세요.

 

3. "Lightly Row" (German Folk Song) (독일 민요):
스즈키 레퍼토리의 또 다른 작품인 "Lightly Row"는 스타카토와 레가토 보잉을 함께 연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활 분배에 주의하고 일정한 템포를 유지합니다.

 

4.Twinkle Variation A by Shinichi Suzuki:(스즈키 신이치) 
유명한 "반짝반짝 작은 별"의 초기 변형인 이 곡은 다양한 보잉 모양을 연습하는데 이상적입니다. 

위아래로 모두 맑고 울림 있는 소리를 내기 위해 노력하세요.

 

5. "Perpetual Motion" by Shinichi Suzuki (스즈키 신이치)
이 곡은 활 제어와 속도를 향상시키는 데 탁월합니다. 

음악에서 지속적인 움직임은 연주자가 일관된 활 기술을 유지하도록 도전시킵니다.

 

6. "Long, Long Ago" by Thomas Haynes Bayly "(오래, 오래전" -토마스 헤인즈 베이리)
레가토 절과 표현적인 표현을 연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아름다운 멜로디.
 작품 전체에서 부드럽고 연결된 소리를 내는 데 집중하세요.

 

7."Hunter's Chorus" by Carl Maria von Weber" ( 헌터의 합창 - 칼 마리아 폰 베버)
이 생동감 넘치는 작품은 역동적인 보잉을  연습하기에 좋습니다. 
사냥꾼의 테마의 에너지를 포착하기 위해 다양한 보잉 테크닉을 실험하세요.

 

8."May Song" (Folk Song)"오월의 노래" (민요):
다양한 보잉을 탐색할 수 있는 매력적인 민요입니다. 역동적인 대조에 주의를 기울이고 곡조를 이루는 연습을 합니다.

 

9."Gavotte" by François-Joseph Gossec (가보테 - 프랑수아 요제프 고섹)
이 고전 작품은 춤과 같은 특징을 소개하고 스피카토와 같은 활 기술을 연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꾸준한 리듬과 정확한 보잉 조절을 유지하는데 집중하세요.

 

10."Witches' Dance" by N. Paganini: (마녀들의 춤 - N. 파가니니)
이 작품은 좀 더 도전적이지만, 보잉 기술을 발전시키는 데 탁월합니다. 

다양한 보잉 모양, 현의 교차, 역동적인 대비 등을 포함하고 있어 종합적인 연습 경험을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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